본문 바로가기
등산장비 이야기

동계 야영시 에어매트리스와 빨래판 매트리스

by 한상철 2011. 1. 19.

동계 야영에서 침낭만큼 중요한 장비가 바닥의 한기를 차단하는 매트리스다. 야영에서 사용하는 매트리스는 보통 두 종류다. 공기를 불어넣는 에어매트리스와 발포매트리스(일명 빨래판매트리스).

 

요즘 야영을 하는 많은 사람들은 부피가 큰 빨래판 매트리스보다는 부피가 작고 사용시 쿠션감이 있는 에어매트리스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 가격차가 있다보니 에어매트리스가 기능면에서도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등산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에어매트리스가 발포매트리스보다 한기를 차단하는 기능까지 좋다고 할 수는 없다. 물론 에어매트리스도 다양한 제품이 있듯이 발포매트리스도 종류가 다양하다.

 

먼저 매트리스가 한기를 차단하는 기능을 살펴보면 발포매트리스는 스폰지처럼 기포를 형성하여 바닥의 한기와 습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빨래판처럼 표면에 굴곡을 줘서 침낭과 사이에 공기를 함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에어매트리스는 스폰지 사이에 공기를 넣어 한기를 차단한다. 결국 침낭의 우모처럼 매트리스 사이의 공기를 체온으로 덮혀서 바닥의 한기를 차단하는 셈이다. 그러다보니 사이에 우모 등을 첨가하여 기능을 개선한 제품도 있다.

 

우모침낭이 필파워로 제품의 기능을 측정하는 것처럼 에어매트리스도 한기를 차단하는 지수(R-Value)가 있다. 글을 쓰기 위해 에어매트리스를 취급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뒤져 보았는데 제품 소개에 R-Value를 표시한 곳이 거의 없다.

 

이러한 시스템이 잘 갖춰진 캐스케이드 디자인사의 써머레스트 제품을 통해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국내 제품은 R-Value를 표시한 제품이 없는 것 같다. 일단 동계용(원정용)으로 잘 알려진 발포매트리스 릿지레스트 디럭스(두께 2cm) 제품을 기준으로 한다. 대표적인 써머레스트 제품인 디럭스의 R-Value 3.1이다. 일반 릿지레스트(두께 1.5cm) 제품의 R-Value 2.6이다.

 

우리나라에서 동계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써머레스트 에어매트리스 제품이 프로라이트다. 프로라이트3R-Value 2.3(여성용 3.0). 프로라이트4R-Value 3.2(여성 4.1). 프로라이트 4보다 업그레이드된 프로라이트 플러스의 R-Value 3.8(여성 4.6)이다. 여성용이 길이가 짧아서 R-Value가 다소 높게 나왔다. 프로라이트 4 정도가 발포매트리스 릿지레스트 디럭스 정도 수준이다.

 

요즘 가볍고 부피가 작아서 야영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써머레스트 네오에어매트리스의 R-Value 2.5로 발포매트리스 릿지레스트와 비슷한 수준이다.

 

기준으로 삼은 발포매트리스 릿지레스트 디럭스 제품도 동계에서 충분하다고 할 수는 없다. 결국 한기를 막는 수준이 아니라 따뜻하게 자려면 최소한 R-Value6.0 이상은 되어야 한다.

 

써머레스트 에어매트리스 제품으로 럭셔리캠프가 R-Value 7.0, 베이스캠프가 R-Value 6.2, 드림타임이 R-Value 9.0이다. 이러한 제품은 원정대의 베이스캠프용 수준이다. 하지만 무게는 1.5kg 이상이고 부피도 만만치 않다는 게 문제다. 드림타임은 무게가 4kg 정도다.

 

검증되지 않은 저가의 에어매트리스나 삼계절용 에어매트리스를 동계에 사용하려면 삼계절용 발포매트리스 정도는 함께 사용해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