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운틴TV

주말여행 산이좋다 - 황매산

by 한상철 2017. 5. 29.

주말여행 산이좋다 - 황매산

 

 

방송시간 :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본방송

              매주 월~목요일 저녁 8시 30분 재방송

 

 

<>황매산 소개

황매산은 합천을 대표하는 산이며, 명소로 새집골, 옛 절터, 와포수에 희덤이 우뚝솟은 산이다. 합천호 푸른 물에 하봉, 중봉, 상봉의 산 그림자가 잠기면 세송이 매화꽃이 물에 잠긴 것같다고 수중매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황매산은 화강암 기암괴석과 소나무, 철쭉, 활엽수림이 어우러져 탈속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산 아래의 황매평전은 목장지대와 고산철쭉 자생지가 있으며, 통일신라시대의 고찰인 염암사지(사적131호)가 있다. 모산재 위쪽 정상 바로 아래에 넓게 펼쳐진 황매평전은 초가을부터 드넓은 고원에 들 국화가 어지럽게 피어난다.

 

봄이면 고산철쭉이 가득 피어 지난 봄부터 철쭉제가 열리고 있다. 황매산 정상에 서면 잔잔한 합천호와 이웃 악견, 금성, 허굴 3산, 산청군 차황면 쪽의 산과들이 한눈에 보인다.

 

모산재

황매산군립공원에 자리잡고 있으며, 합천팔경 가운데 제8경에 속한다. '신령스런 바위산'이란 뜻의 영암산으로 부르기도 한다. 삼라만상의 기암괴석으로 형성된 아름다운 바위산의 절경으로 이루어지면서도, 주능선은 풍화작용으로 인해 넓은 평지를 이루고 흙이 두텁게 깔려 있으며 숲이 우거져 있다.

 

산 북동쪽에는 바위 끝 부분이 갈라진 커다란 순결바위가 있는데, 평소 사생활이 깨끗하지 못한 사람이 이 바위의 틈에 들어가면 빠져나오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돛대바위는 높은 쇠사다리 위의 넓은 암릉 끝에 돛대처럼 우뚝 솟아 있다. 정상에는 한국 제일의 명당자리로 알려진 무지개터가 있고, 북서쪽 능선을 타고 펼쳐지는 황매평전의 철쭉 군락이 눈에 들어온다. - 한국의산하에서

 

 

황매산은 산청과 합천의 경계를 이루고 있어 산청쪽에서 접근하는 산길과 합천에서 접근하는 산길로 구분할 수 있는데 마운틴TV에서는 합천쪽으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모산재주차장에서 돛대바위로 올라 철쭉군락지를 거쳐 정상에 들렀다가 덕만주차장으로 하산합니다.

 

 

 

모산재주차장에서 돛대바위까지는 영암사지삼거리에서부터 제법 가파른 계단길과 암릉을 따라 올라서야 하는 산길입니다. 돛대바위에 가까이 올라서면 건너편 순결바위쪽 암릉이 멋지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돛대바위에서 모산재는 시원스런 조망이 펼쳐지는 암릉을 따라 잠시 올라서면 됩니다.

 

 

모산재에서 제1철쭉군락지까지는 30분 정도 소요되는 숲길입니다. 모산재까지 암릉길이 이후부터는 숲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철쭉군락지를 지나 잠시 주능선으로 올라서면 제2철쭉군락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제2철쭉군락지에서 황매평전을 지나면 정상을 향한 긴 계단길이 펼쳐져 있습니다.

 

 

황매산 정상은 좁은 바위봉우리로 주변의 시원스런 조망이 펼쳐집니다.

 

 

 

황매산 정상에서 능선을 따라 하산할 수도 있으나 마운틴TV에서는 황매평전으로 내려서 최근 개장한 오토캠핑장을 거쳐 덕만주차장으로 하산합니다.

 

 

 

 

하산하여 한우전문점에서 황매산 철쭉 산행을 마무리하네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황매산으로 가려면 합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모산재주차장 가는 군내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자가용으로 가실 경우 무료로 운영하는 모산재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황매산은 산청과 합천의 경계로 산청쪽 장박리나 영화주제공원쪽으로 오를 수도 있고 합천쪽에서 모산재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하거나 마치는게 일반적인 산행코스입니다.

 

 

 

 

주말여행 산이좋다 다시보기

 

 

 

마운틴TV를 시청하시려면 http://www.mountaintv.co.kr/channel/ 을 방문하여 채널을 확인해 보실 수있습니다.

 

 

 

그외 SNS를 통해 다양한 마운틴TV 소식을 만나실 수도 있습니다.

band.us/@mountaintv

facebook.com/mountaintv2

story.kakao.com/ch/mountain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