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운틴TV

주말여행 산이좋다 - 노인봉소금강계곡

by 한상철 2017. 8. 11.

주말여행 산이좋다 - 노인봉 소금강 계곡

 

 

방송시간 :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본방송

              매주 월~목요일 저녁 8시 30분 재방송

 

 

<> 노인봉(1,338m) 소금강 소개

 

노인봉은 오대산국립공원에 포함되어 있지만 상원사를 둘러싸고 있는 봉우리인 오대산과는 별개로 소금강으로 불려지는 청학천을 감싸고 있어 소금강지구로 분리되어 있다.  정상에 기묘하게 생긴 화강암 봉우리가 우뚝 솟아, 그 모습이 사계절을 두고 멀리서 바라보면 백발노인과 같이 보인다 하여 노인봉이라 불렀다 하지만 허황된 이야기일테고 비로봉이나 두로봉과 비슷한 의미의 높은 봉우리를 이르는 이름이지 않을까 싶다.

 

청학산으로 부르는 사람들도 있지만 청학산의 의미는 황병산을 중심으로 양쪽의 매봉과 노인봉이 학이 날개를 펴고 나는 모습처럼 보여 그리 불렸으니 황병산을 가리킨다고 봐야 할것 같다.

 

노인봉에서 발원한 청학천이 13km 흘러내리며 이룬 이 소금강은 기암기석과 층암절벽, 소와 담, 폭포 등이 절경을 빚고 있다. 무릉계를 기준으로 상류쪽을 내소금강, 하류쪽을 외소금강이라 한다. 외소금강에는 금강문, 취선암, 비봉폭, 그리고 내소금강에는 삼선암, 세심폭, 청심폭 등이 대표적인 경관을 이룬다.

 

 

진고개를 중심으로 오대산과 나뉘는 노인봉 코스는 초입의 넓은 평지를 지나서 15분 정도 가파른 계단을 오르면 완만한 능선의 숲길이므로 산행이 크게 어렵지는 않은 구간입니다.

 

산길이 어렵지 않으므로 진고개에서 노인봉까지는 4km 정도로 1시간 20분 정도 예상하고 산행하면 됩니다.

 

 

등산로는 외길로 한곳 뿐입니다. 대관령까지 이어지는 능선은 노인봉무인대피소부터 비지정등산로로 통제되고 있습니다.

 

 

소금강 계곡 주차장까지 총 14km 정도로 6~7시간 정도 산행시간을 예상하고 산행하면 됩니다.

 

 

 

진고개에서 산행을 시작하면 이내 묵밭으로 이어지는 평지가 넓게 펼쳐져 이국적인 모습으로 보입니다.

 

노인봉까지 가면서 제법 가파른 오르막은 계단으로 이어져 15분 정도 땀을 흘려야 하는 구간이고 이후엔 완만한 숲길로 이어지는 능선길입니다.

 

편안한 숲길이 끝나고 200미터 정도 오르면 노인봉 정상입니다. 정상에 올라서면 동쪽으로 시원스런 전망이 펼쳐지고 설악산까지 풍경이 이어집니다.

 

노인봉 정상에서 잠시 내려서면 노인봉무인대피소가 있고 이곳에서 능선길은 통제되고 소금강으로 내려서는 계곡길이 열려 있습니다. 계곡을 만나면서 처음 만나는 낙영폭포까지는 2.7km로 1시간20분 정도 소요되는 제법 가파른 산길입니다.

 

계곡이 합수되는 곳에서 계곡을 만나면 곧바로 낙영폭포가 보이고 이곳부터 소금강 계곡의 풍경이 펼쳐집니다.

 

낙영폭포부터 소금강의 절경인 기암기석과 층암절벽, 소와 담, 폭포 등이 펼쳐져 있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산책하듯 주위 경관을 구경하며 걸을 수 있습니다.

 

시원한 계곡물 소리를 따라 걸어내려서면 소금강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구룡폭포를 만나게 됩니다. 구룡폭포는 2단으로 떨어지는 폭포로 상단을  구경할 수도 있습니다.

소금강 계곡은 탐방안내소가 있는 무릉계를 기준으로 상류쪽을 내소금강, 하류쪽을 외소금강이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외소금강에는 금강문, 취선암, 비봉폭, 그리고 내소금강에는 삼선암, 세심폭, 청심폭 등이 대표적인 경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구룡폭포에서 식당암, 연화담, 십자소 등을 구경하며 40분 정도 내려서면 소금강 계곡 트레킹을 마치게 됩니다.

 

 

소금강 계곡은 여름철 계곡트레킹으로 많이 찾는 곳이지만 가을철 단풍을 보러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 여름 계곡트레킹을 마치고 오골계로 보양하며 산행을 마무리 하네요.

진고개까지는 대중교통이 불편하여 진부터미널에서 택시를 이용하고 승용차로 갈 경우 소금강주차장에 주차후 택시를 이용하여 진고개까지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등산로는 진고개에서 노인봉을 거쳐 소금강으로 이어지는 외길입니다.

산행을 잘 하는 분들은 5시간 내외의 산행시간이면 가능한 코스로 국립공원지역이다보니 계곡으로 들어설 수는 없습니다.

 

주말여행 산이좋다 다시보기

 

 

 

마운틴TV를 시청하시려면 http://www.mountaintv.co.kr/channel/ 을 방문하여 채널을 확인해 보실 수있습니다.

 

 

 

그외 SNS를 통해 다양한 마운틴TV 소식을 만나실 수도 있습니다.

band.us/@mountaintv

facebook.com/mountaintv2

story.kakao.com/ch/mountain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