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틴TV

주말여행 산이좋다 - 통영 미륵산편

by 한상철 2016. 12. 27.

주말여행 산이좋다 - 통영 미륵산

방송시간 :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본방송

매주 월~목요일 저녁 8시 30분 재방송

<> 통영 미륵산

통영에서 통영대교로 이어지는 미륵도의 한복판에 솟은 산으로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아름다운 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등 경관이 아름다운 점 등을 고려하여 산림청에서 100명산으로 선정하였다.

미륵도 중앙에 해발 우뚝 솟은 위풍 당당한 미륵산(彌勒山)은 용화산(龍華山)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 산에 고찰 용화사가 있어 그렇게 부른다고도 하고, 또 이 산은 미륵존불이 당래(當來)에 강림하실 용화회상(龍華會上)이라 해서 미륵산과 용화산을 함께 쓴다고도 한다.

산 봉우리에 옛날 통제영의 봉수대터가 있고 미륵산 자락에는 고찰 용화사와 산내암자 관음암, 도솔암이 있고 효봉문중의 발상지 미래사가 있다.

정상에 오르면 한려해상의 다도해가 조망이 일품이다. 청명한 날에는 일본 대마도가 보인다. 미륵산에는 국내에서 제일 긴 케이블카가 설치되어 있어 케이블카를 타고 10여분 만에 상부 역사에서 내려 15분을 걸으면 정상에 이른다. - 한국의산하에서

미륵산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조망대로 잘 알려진 산이지만 산행코스가 짧아 시간이 되면 유람선을 이용하여 한려수도를 한바퀴 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정상에서 아름다운 한려해상국립공원을 조망하는 것도 좋지만 산길도 어렵지 않으므로 산길을 이용하여 미륵산을 산행하는것도 좋습니다. 마운틴TV에서 소개하는 코스는 용화사광장에서 띠밭등을 통해 미래사를 지나 미륵불전망대까지 오솔길을 따라 걸은후 미륵산 정상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하산하는 일정입니다.

산행거리는 3.9km로 2시간 10분 정도 소요되는 산행코스 입니다.

용화사광장에서 용화사를 거쳐 휴식처로 자리하는 띠밭등까지는 1.1km로 30분 정도 소요되는 구간입니다.

띠밭등에서 미래사까지는 1.4km로 40분 정도 걸리는 편안한 산길입니다.

미래사에서 미륵불전망대를 다녀오는 것도 좋습니다. 미래사 무장애 탐방로로 0.26km의 편백나무 오솔길입니다.

미래사에서 정상까지는 0.9km로 50분 정도 소요되는 경사구간입니다.

정상을 가기전에 한산대첩 전망대를 들러 보는 것도 좋습니다.

461m의 미륵산 정상에서의 아름다운 한려수도의 조망은 일품입니다. 정상에서 관광해설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해설은 10시~3시까지나 단체관광 요청시 수시로 가능합니다.

정상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달아공원으로 이동하여 일몰을 감상하는 코스입니다.

12월~2월까지 일몰 조망 시간대는 16:30~18시입니다.

케이블카를 이용하지 않고 용화사광장에서 원점회귀로 걷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말여행 산이좋다 다시보기

마운틴TV를 시청하시려면 http://www.mountaintv.co.kr/channel/ 을 방문하여 채널을 확인해 보실 수있습니다.

그외 SNS를 통해 다양한 마운틴TV 소식을 만나실 수도 있습니다.